연애 사건, 그와 사별 발광 사건, 다시 K와 연애 사건, 결혼 사건, 외교관 부인으로서의 활약 사건, 황옥(黃鈺)사건, 구미(歐美)만유 사건, 이혼 사건, 이혼 고백서 사건, 고소 사건 - 이렇게 별별 것을 다 겪었다.’ 나혜석,「내가 걸어 온 길」,『아껴 무엇하리 이 청춘을』, 문학창조사, 1987, 107쪽
1896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
사회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고, 그 외 저서로 《모서리에서의 사유》 《억울한 사람들의 나라》가 있으며, 《우파의 불만》 《트위터, 그 140자 평등주의》 《그런 남자는 없다》 《자비 없네 잡이 없어》 등을 공저했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공통) 한국, 남자: 귀남이부터 군무새까지 그 곤란함의
사랑에 맞닿아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예컨대 세대간의 갈등이나 부부간의 의견 대립, 농촌을 버리고 도시로 떠나는 자녀들 등이 작품 속에서 서로의 입지를 가지고 맞서 있을 때, 이 구조적 대립을 해소하는 방안은 문학의 내부의 논리와 질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밖으로부터 유입되는 수령
연애관계
70년대의 사회는 통기타, 생맥주, 청바지로 상징되는 사회이다. 60년대 말부터 청춘 남녀의 중요한 교제수단으로 미팅이 떠오른다. 유신의 폭압이 맹위를 떨치던 그 시절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면서 '미팅'이 전성기를 이루었다.
미팅종류에는 입학기념 미팅, 고교 동창 미팅, 휴강기념 미팅
청춘남녀들은 남녀간 연애방식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남학생이 여학생에게 "너 남자친구 있냐?"고 물어보는 것이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었는데 이제는 당당하게 물어보고 없으면 사귀자고 적극적으로 접근하기도 한다. (중략)
평양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서울 말씨를 흉내내기도 한다.
연애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측면이 사회 전체를 지배하고 있었기는 하지만, 조선시대의 우리 조상들 역시 인간이기에 현대를 사는 우리와 같이 사람에 대한 감정과 느낌을 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양반을 비롯한 일반 민중, 나아가 노비에 이르기까지, 지금과 비교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사랑을
그것 하나에 2번 삼각형이 생긴 것이다. 욕망은 전염된다.
그리고 그들은 기 싸움을 벌이는데, 재밌는 것은 두 삼각형 사이에 공통된 변을 하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레날 시장 - 발르노, 발르노 - 레날 시장 그들 둘은 같은 대상을 원하고, 그들은 서로 주체요 중개자가 되어있다. 삼각형은 포개어진다.
사회 분위기에서는 분명 충격적인 일이었다. 자유연애관을 공공연하게 피력했던 매력적인 신여성과 이미 가정을 꾸리고 있는 와세다 대학의 엘리트가 죽음으로 자신들의 사랑을 증명한 일과 그런 결단을 암시하는 듯한 비극적인 가사는 암울한 시대를 살아가는 식민지 대중들의 허무한 마음을 극적으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